96에서의 성능에 대해

#1 222.232.107.1072017-09-12 18:27:23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66361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66357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61769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93313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124534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129121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129156
http://old.battlepage.com/index.php?menu=i_talkforkof&mode=view&no=174068

배틀페이지 구 버전에서 96에 대한 여러 글들을 긁어와봤습니다.

강캐릭터 라인을 꼽는 글에서 제일 많이 거론되는 것은 장거한이고, 고로와 클락도 심심찮게 거론되지만 랄프는 거의 거론되지 않습니다.
클락과 고로보다 못하다 뿐이지 매치기 캐릭터로 쓰려면 얼마든지 쓸 수는 있다.
- 전 문단에서는 96의 커맨드 체계로 인해 랄프 킥이 오폭할 확률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클락과 고로가 언급되는 것은 뜬금없죠.

클락 스틸이 매치기에 더 특화된 것과는 차별되게 랄프는 타격에 더욱 특화되어 데미지가 쎄지고 스턴치가 높아졌다. 특히 클락이 매치기가 강해졌다면 랄프쪽은 기본기가 강해져서 지상CD를 제외하면 거의 매츄어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기본기가 우수해졌다.
- 96 매츄어는 짠발 시리즈랑 지상 CD 빼면 기본기가 다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는 캐릭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랄프는 개싸움 위주로 뭘 해야 하는 캐릭터로, 클락은 어떻게든 접근해야 하는 캐릭터로 갈라졌다. 실제로도 랄프는 이 시리즈부터 동시명중시 장거한 등 극히 일부의 캐릭터를 제외하면 스턴치와 데미지상 이득을 보게 된다. 특히 96부터는 랄프와 다른 캐릭터를 계속 동시명중 시키면 상대쪽이 먼저 기절한다.
- 격투게임의 원초적인 목적은 덜 맞고 많이 때리는겁니다. 그 강력하고 스턴치 높은 원거리 C는 상대를 구석에 가둬놓고 점프를 예상해서 맞추는게 주용도고요. 같이 맞는데 최우선 가치를 두는건 마치 쿄 구 버전 문서에 '역철 크로스카운터나면 상대 경직이 엄청나므로 역철 짱짱 기술이다'라고 써져 있던 것과 별 다를 바 없는 논리죠.

하지만 점프 후 심리전을 걸 용도로 쓰려면 아주 유용하게 쓸 수는 있다. 일단 급강하 폭탄펀치의 특성을 잘 파악한 뒤 안쓰는 척 하면서 쓰거나 쓰는 척 하면서 안쓰는 방법으로 활용해야만 한다.
- 그러니까 '가끔 써라 = 남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같은 소리 아닙니까...

최번개의 착지 지점을 예측해서 그쪽에서 기다리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이 때 최번개 점프 C 성능은 비상각과 시너지까지 일으켜서 미쳐돌아가는 수준이었습니다. 최번개가 머리 위로 날아다녀도 어퍼가 없는 랄프 입장에서 마땅히 쳐낼게 없고요. 착지 지점 예측해서 기다리면 랄프가 할게 뭐가 있는지요? 어차피 점프 C 닿는 순간 최번개가 그대로 착지하느냐, 아니면 착지해도 노딜레이인 비상각으로 캔슬하느냐 선택지를 강요받는건 그대로인데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베니마루가 짠발만 긁어줘도 랄프 입장에서 할게 없는건 사실입니다. 장거한과 최번개 상대로도 매우 불리하다는게 당시 배틀계 여론이었고요.

#2 gerardo2017-09-23 00:18:21

그러고 보니 랄프킥 삑사리가 나기 쉽네요. 잘 알겠습니다.

그러고 보면 96 매츄어는 지상CD말고는 거의 내밀게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랄프가 데미지가 괜찮고 스턴치가 높아서 쓰기 좋다 뭐 이정도로 해 둘 수 있습니다. 다만 랄프는 기동성이 약하기 때문에 최번개를 상대로는 꽤 힘들다는 판단이 섭니다.

아마도 이 아이피 사용자가 심리전을 잘 활용하라는 뜻으로 그렇게 쓴 모양입니다. 쓰는 척 하면서 안쓰든지 안쓰는 척 하면서 쓰든지 뭐 그렇게 하라고 한 모양인데 글세요. 컴까에서는 위력이 좋아보이지만 막상 PVP전에서는 별로인것 같습니다.

랄프와 클락은 96에서는 약점이 명확한 캐릭터입니다. 일단 베니마루와 최번개가 상성이고 장거한도 그렇지만 크라우저 상대로도 쉽지 않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자면 아이피 사용자가 클락이 강캐릭터에 들어가 있으니까 상당히 유사한 랄프도 끼워넣은 모양입니다. 저야 뭐 토론 요청이 들어왔으니까 성실하게 임해드리는 것일 뿐입니다. 그런데 아이피 사용자가 KOF96에 대해 제대로 분석하지 않은 게 료와 로버트, 매츄어와 바이스처럼 같아보이는데 상당히 많이 다른 캐릭터가 있음을 염두에 두지 않은 모양입니다.

#3 gerardo2017-09-23 00:39:04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222.232.107.107) 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KOF 96의 랄프 존스는 컴퓨터 상대로 그럭저럭 먹혀서 겉으로 보이기엔 해볼만해보이지만 정작 유저들끼리의 대결에서는 별로 힘을 못 씁니다.

KOF96에서 랄프 존스의 약점이 명확한데 정리하자면

  • 너무 느리다.

  • 점프 중에 공격이 잘 안 된다.

  • 아르헨틴백브레이커어택과 랄프킥의 커맨드가 겹쳐 계속 랄프킥 삑사리가 난다.

  • 기술들의 딜레이가 하나같이 크다.


장점은 스턴치가 높은 것 하나뿐이로군요.

이 정도라 생각됩니다. 222.232.107.107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